• 2023. 06. 06.

    by. dotcoffee

     뉴디맨드 전략                                         (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대체 불가능한 상품 개발

    • 불황극복전략
    • 대체 불가능한 상품
    • 창의적 사고

     

     

     

    뉴디맨드 전략

    '뉴디맨드 전략'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new (새로운) demand (요구하다) 이 두 단어가 합쳐져서 '뉴디맨드'라는 말이 탄생되었는데요 이제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현제 불황기 속에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의 사람들은 가성비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새로운 경험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에서 '뉴디맨드 전략'이 나왔다고 합니다.

     

    '뉴디맨드 전략'은 무조건 상품을 새롭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나와있는 상품의 디자인을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컨셉을 새롭게 입히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창의적 사고

    '뉴디맨드 전략'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창의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집요하게 파고들어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질적인 것과 부딪치면서 새로운 것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전복적 사고'라고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창의적인 생각과 기술이어도 수요가 소비자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지향적 관점에서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채수요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바꾸는 수요인 '교체수요' 

     

    교체수요를 만들어내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현제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는 상품보다 상품이 좋아지는 '업그레이드'

     

    사용하는 제품에 새로운 의미를 덧붙여지는 '컨셉 덧입히기'

     

    가격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질 때 이러한 경우는 할부, 렌탈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틀어 '지불 방식 바꾸기'

     


    신규수요

     소비자가 가지고 있지 않던 상품을 새롭게 구매하는 '신규수요'

     

    신규수요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파격적인 혁신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전에 없던 상품'

     

    기존 제품의 카테고리를 벗어나는 상품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세밀하게 나뉜 나만의 상품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상품'

     


     

    새로운 전략?

    앞서 설명한 것을 보았을 때 '뉴디맨드 전략'은 완전히 새로운 전략은 아니라고 합니다.

     

    즉 기존에 있던 것을 '뉴디맨드 전략'으로 정리했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