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06. 17.

    by. dotcoffee

    강아지의 털 관리는 강아지의 건강과 위생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만약 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털이 뭉치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며 피부병 등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강아지의 털갈이 시기부터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털갈이 시기
    2. 털 관리 방법
    3. 털 관리의 중요성
    4. 털 관리 시 주의사항

       


       

      #. 강아지 털갈이 시기와 관리 방법

       


       

       

      1. 강아지 털갈이 시기는 언제일까요?

       

       

      일반적으로 강아지 털갈이 시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봄에는 두꺼운 털 대신 여름용 털이 자라게 되며 가을에는 가벼운 털이 빠지고 두꺼운 겨울용 털이 자라게 됩니다. 이는 강아지의 종류와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장모종 강아지라면 단모종 강아지보다 털갈이를 더 많이 하는 편입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나이가 많은 강아지보다 털갈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함께 참고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털이 뭉치거나 엉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므로 털을 자주 빗질하고 목욕을 자주 시켜주면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강아지 털 관리 방법이 따로 있나요?

       

       

      1. 빗질하기 

      : 털 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빗질 시 털이 뭉치거나 엉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빗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으며 피부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빗을 선택할 때는 털의 길이나 종류에 따라서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모종이라면 빗이 적합하고 장모종이라면 브러시가 적합합니다. 

       

      2. 목욕하기 

      : 목욕 시 강아지의 몸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강아지의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목욕 시에는 강아지용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도록 하고, 털을 말릴 때는 헤어드라이기 대신 자연 건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3. 미용하기 

      : 장모종 강아지라면 털이 길어질 경우 엉키거나 냄새가 날 수 있어 정기적으로 미용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미용 시에는 전문 미용실에서 관리를 받는 게 좋으며 기본적인 털 관리 외에도 발톱이나 이빨 관리 등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과 청결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털 관리를 꼭 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아지는 털 관리를 통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 진드기, 이물질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털이 깨끗하고 윤기 있게 유지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강아지 털 관리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강아지 털이 길다면 너무 한 번에 관리를 진행하는 것보다 작은 구역부터 나눠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강아지 피부가 다치지 않도록 브러싱이나 기타 도구를 부드럽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안전을 위하여 털 관리에 필요한 도구의 사용법을 미리 익히는 것이 좋으며 상대적으로 안락한 환경에서 털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강아지의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간식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털 관리 방법과 관리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깨끗하고 청결한 위생 관리로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